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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_LOG
넷플릭스, 인기 미드 시리즈 중단? 본문
넷플릭스가 인기있는 미드 시리즈의 후속 시즌 제작을 중단하는 일들이 잦아지고 있다.
International Business Times에 Netflix is killing a ton of its own shows. What's going on? 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다. (`19.3.10)
원문 : https://www.ibtimes.com/netflix-killing-ton-its-own-shows-whats-going-2773590
무슨일일까?
지난 2월 넷플릭스는 Friends From College의 3번째 시즌을 제작하지 않을 것이며, Jessica Jones와 Punisher의 방영도 중단 한다고 밝혔다. 작년말 Daredevil을 중단한지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의 이런 발표를, 기사에서는 The end of Marvel era at Netflix 라고 표현하고 있다. (넷플릭스에서 마블 시대의 종말)
인기 시리즈의 후속 시리즈 미제작 혹은 방영중단 등은 넷플릭스의 기존 팬들을 화나게 했지만, 그럼에도 이러한 행보를 지속 강행하는 이유는 명백하다고 한다. 바로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 전략 때문이다.
Netflix's original content strategy
넷플릭스의 인기 시리즈 중단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오리지널 콘텐츠 전략'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넷플릭스는 '하우스 오브 카드'라는 오리지널 드라마를 시작으로 급속도로 성장한 미디어 플랫폼이다. 지금도 여전히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트를 제작하거나 직접 투자를 통해 콘텐트 제작에 참여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전략이 미디어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성장하는데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믿는 듯하다.
2018년에만 약 8조원 규모의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투자한 넷플릭스의 계산법을 들여다보면, 초기에 많은 가입자를 유치하도록 도와주었던 비싸지만 인기있었던 콘텐츠들에 대한 비용을 줄이면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비를 늘리는 것이다. 이는 비싼 외부 콘텐츠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면서도 양질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내부에서(In-house) 제작하고, 고객들에게 추천하여 '넷플릭스의 미래'를 보다 견고하게 만든다고 믿는 것이다.
특히 Disney+, Hulu 등 넷플릭스의 경쟁사들이 미디어 스트리밍 플랫폼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는 상황에서, 넷플릭스는 스스로를 보호할 방어막을 만들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넷플릭스가 너무 욕심을 부리는 것은 아닐까?
아직은 성공적으로 보인다. 넷플릭스의 추천 로직은 매우 디테일하게 세분화된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에서 완성된다고 생각한다. 고객의 미디어 이용 데이터를 분석하여 최적 '추천 키워드'를 찾았다고 할지라도 마땅한 콘텐츠가 없다면 추천 로직이 의미가 없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이런 고객 데이터를 모아 해당 키워드를 가진 콘텐츠를 직접 제작해서 추천해 주었고, 지금까지의 결과는 나쁘지 않아 보인다.
또한 넷플릭스를 시청하는 글로벌 가입자의 다양성과 글로벌 현지 콘텐츠 투자/제작 방식, 인류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기본적인 넷플릭스의 문화 등은 오리지널 콘텐츠가 특정 장르/주제로 편중되는 오류를 줄여주는 듯 하다.
오히려 다양한 문화권, 장르 콘텐츠를 부활시키는 촉매가 되길
최근 애니메이션 강국인 일본의 스튜디오와 제휴를 맺고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제작에 돌입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넷플릭스의 일본 콘텐츠 총괄 디렉터는 "넷플릭스가 전 세계 애니메이션 팬 및 창작자에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으로 기억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과거 일본의 애니메이션 부흥기를 넷플릭스가 글로벌로 재현하는 효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최근 넷플릭스를 통해 멕시코 드라마를 접했다.
미국 중심, 가끔 유럽 문화권의 영화/드라마에 익숙한 나에게, 멕시코 문화권의 드라마는 조금 생소했으나 오히려 아주 즐겁게 감상할 수 있었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오랜만에 인도권의 영화를 몇가지 찾아 보기로 했다. 조만간 일본 애니메이션도, 그 외에 제 3세계의 다양한 콘텐츠 들도 넷플릭스를 통해 즐길 수 있길 기대해본다.
참고.
`18년12월.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 수요가 라이센스 콘텐츠 수요를 초과했다는 기사
https://www.fiercevideo.com/financial/demand-for-netflix-originals-catching-up-to-licensed-content-study-sa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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